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 정보들 1 *

생대추 효능 및 부작용

by 잔잔바리* 2022. 3. 31.
728x90
반응형

생대추 효능 및 부작용

1. 감기 예방

생대추에는 귤의 7배, 사과의 50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들어있을 정도로 풍부합니다. 아울러 비타민B, 칼슘, 철, 인, 카로틴 등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천연 비타민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이렇게 비타민이 풍부할 뿐 아니라 면역력과 감기 예방을 돕는 사포닌 성분 또한 많이 들어있어서 환절기에 천연 감기 에방제와 피로회복제로서 생대추 효능이 뛰어납니다.

2. 수족냉증 완화

겨울철에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기본적으로 수족냉증은 혈액순환과 관련이 깊습니다. 생대추는 기본적으로 성질이 따뜻해서 몸속에서 열을 만드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몸 전체의 혈액순환을 도와 수족냉증증의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3. 위장 건강

겨울철에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기본적으로 수족냉증은 혈액순환과 관련이 깊습니다. 생대추는 기본적으로 성질이 따뜻해서 몸속에서 열을 만드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몸을 따듯하게 해 주고 몸 전체의 혈액순환을 도와 수족냉증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반응형

3. 위장 건강

옛말에 "대추를 보고도 먹지 않으면 늙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생대추 효능이 뛰어난데요. 특히 위염을 치료하는 데 좋다고 합니다. 이는 생대추에 들어있는 베툴린산, 알피톨산이라는 성분이 염증과 종양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대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위염을 치료하고, 위장 기장을 튼튼하게 하고,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혈관 건강

혈관 건강에 생대추 효능이 있는 이유는 시토 스타 놀 성분 때문입니다. 시토 스타 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합니다. 각종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질환이 있거나 이를 예방하고 싶을 때 도움이 되겠죠.

5. 빈혈& 골다공증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에 대추를 먹으면 각종 미네랄과 철분이 보충돼 어지럼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생대추의 미네랄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철분이 부족한 여러분들과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져 골다공증이 염려되는 갱년기 여성들이 섭취하면 좋은 식품입니다.

6. 신경 안정

생대추를 씹으면 입안 가득 달달한 맛이 퍼지는데요. 이는 단맛을 내는 칼 락토오스 때문입니다. 이 물질이 부신 피진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촉진시켜 천연 신경 안정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과도한 업무와 다양한 스트레스를 받는 현대인들이 섭취하면 신경 안정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감정 기복이 심하거나 우울해질 때 생대추를 섭취해주시는 아주 좋습니다. 단 불면증엔 생대추가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7. 노화 방지

한약 달일 때 대추가 많이 쓰는데요, 대추가 해독작용을 하고 약재를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생대추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요. 베타카로틴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체내 활성산소를 해독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몸이 많이 허약해진 어르신들이 드시면 몸을 보하고 늙음을 방지하는 데 좋을 것 같습니다.

8. 항균과 항염작용

생대추 속의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은 항균과 항염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 효능은 발효하면 더욱더 증진된다고 하니 대추차로 즐기면 유효성분을 더욱더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 소염, 진통 작용,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류머티즘 관절염 등에 섭취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대추 보관법

생대추에는 수분이 많아 씻지 않고 냉장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실온에서 보관하면 생대추의 수분이 빠져 쭈글 쭈를 해진다고 하니 아삭하고 싱싱한 생대추를 맛보시려면 꼭 냉장 보관하세요.

생대추 부작용

아무래도 성질이 따듯하기 때문에 열이 많이 있으신 분들이 과다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과다 섭취 시 소화장애를 일으키거나 위장기능이 손상되는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충치와 치통 황달 증세가 있으시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덜 익은 생대추는 설사를 일으키기 때문에 빨갛게 익은 것을 드시길 권합니다. 또 생선과 파와는 궁합이 맞지 않으니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생대추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건강정보 * > 건강 정보들 1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기 대장암 증상  (0) 2022.03.31
생리 전 증후군  (0) 2022.03.31
손톱 세로줄 알아보기  (0) 2022.03.31
스키터 증후군  (0) 2022.03.31
병아리 콩이란?  (0) 2022.03.31

댓글